본문 바로가기
금융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안내

by JBFF 2024. 1. 18.

소득금액증명원은 국세청의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빠르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근로 소득 이외의 다른 소득이 있는 개인에게 필요한 서류로, 본인 인증만으로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사업 소득자, 근로 소득자, 종교인 소득자, 개인 사업자, 개인 등 모두 발급 가능하지만 법인 사업자는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자세히 알아보기

 

이 서류는 입찰, 계약, 금융기관 제출, 신용카드 발급, 여권 및 비자 신청, 건강보험 제출, 수금, 국민연금 공단 제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국문이나 영문(영어)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서 발급은 연중 언제든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연말 정산이 완료된 경우 5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하며,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경우에는 7월 1일부터 소득금액증명서 발급이 시작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아래는 홈택스를 통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절차입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등을 통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2. 민원증명 메뉴 선택

  • 메뉴에서 '민원증명발급신청' - '소득금액증명' 메뉴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3. 기본인적사항 입력

  • 필요한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4. 발급유형 및 기타 정보 입력

  • 발급유형, 과세기간, 소득발생처(상호, 사업자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5. 신청 완료

  • 주소 공개여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수령방법, 발급희망수량 등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완료합니다.

6. 인터넷접수목록조회

  • '인터넷접수목록조회'에서 해당 서류를 확인하고 '열람' 버튼을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합니다.

7. 서류 출력

  • 최종적으로 소득금액증명원 서류를 출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